이미지, 문서 등의 파일을 DB 테이블을 활용해 업로드/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용량 데이터 타입

대용량 데이터 타입을 사용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 타입은 DBMS 마다 다릅니다. 여기서는 오라클 blob 타입을 예로 들겠습니다. 파일을 저장할 테이블명을 t_file 이라 합니다. 이 테이블의 PK 칼럼을 문자열 타입 pcol 로 하고 blob 타입 칼럼을 bcol 로 하겠습니다. 파일이 bcol 에 blob 타입으로 저장된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파일 업로드 : 데이터생성

업로드하려면 t_file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원관리 테이블에 사원별 사진을 저장하려고 한다면 테이블에 먼저 사원번호, 사원명 등의 데이터를 만들어놓고 그 다음에 사원별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t_file.pcol 값이 ‘A’ 인 데이터를 하나 생성하겠습니다.



파일 업로드 : 파일 blob 변환, UpdateBlob 실행

파일을 읽어올 때는 blob 형태로 읽어오는데 다소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므로 미리 만들어둔 함수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강의파일 폴더에 gf_file_to_blob.srf 파일을 임포트하면 gf_file_to_blob 함수가 생성됩니다. 지정된 위치의 파일을 읽어 blob 타입으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파일을 업로드를 실행할 부분에 다음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이 글은 회원 전용입니다.

https://all4museum.tistory.com/entry/%ED%9A%8C%EC%9B%90%EC%A0%9C-%EC%84%9C%EB%B9%84%EC%8A%A4-%EC%8B%9C%EC%9E%91?category=892450

 

프리미엄 회원 모집

 

all4museum.tistory.com

 

Posted by A4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