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통신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은 11, 12강에서는 다루었습니다. 이번 강의에는 소켓 서버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켓 모듈 임포트

https://www.topwizprogramming.com 에서 제공하는 파워빌더용 winsock 모듈을 사용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모듈 가운데 소켓통신에 필요한 유저오브젝트(n_winsock)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 후 엑스포트하여 [강의 파일] 폴더에 올려뒀습니다. 파일 이름은 uo_sock.sru 이고 이것을 다운로드 받아 파워빌더로 임포트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켓통신 프로그래밍을 위해 파워빌더에서 어플리케이션과 윈도우를 만듭니다. 여기서는 윈도우명을 w_sock_server 로 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uo_sock.sru 을 소스로 임포트하면 uo_sock 이 생성됩니다.

임포트 방법 : 파워빌더 -> system tree -> pbl 목록 가운데 임포트해서 넣을 pbl 마우스 우클릭 -> Import…-> uo_sock.sru 선택 -> uo_sock 생성



소켓 서버 통신 프로세스

소켓 초기화 -> 소켓 리스닝 시작 (리스닝 소켓 생성) -> 소켓 클라이언트 접속 (세션 소켓 생성) -> 소켓 클라이언트 요구 프레임 수신 -> 소켓 클라이언트로 응답 프레임 전송 -> 소켓 클라이언트 접속 해제(세션 소켓 해제) -> 소켓 리스닝 중지(리스닝 소켓 해제) -> 소켓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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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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