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빌더에서 지원하는 내장 SQL (embeded SQL) 가운데 Dynamic SQL에 대한 강의입니다. 개발자는 스크립트에 직접 쿼리를 작성하여 데이터 조회, 추가, 수정, 삭제 처리를 자주 합니다. 조회는 select into 문 , 추가는 insert 문, 수정은 update 문, 삭제는 delete 문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이 내장 SQL로는 테이블명과 칼럼명 또는 where 절 같은 쿼리 일부분을 변수로 만들고 싶을 때 가능한 방법이 없습니다. select into 문이 하나의 로우만 가져올 수 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이럴 때 Dynamic SQL 을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Dynamic SQL 에는 1번, 2번, 3번, 4번 포맷이 있습니다. 사용해해 본 결과 1번과 3번 포맷 사용해도 충분히 구현할 수가 있습니다. 포맷 문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오라클의 교육용 계정인 scott 계정의 테이블과 그 데이터를 예제로 설명하겠습니다.



Dynamic SQL Format 1

다음은 emp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할 때 주로 사용하는 쿼리 입니다.

 

insert into emp (empno, ename, job)

values (1111, 'TEST', 'CLERK')

using sqlca;;

 

if sqlca.sqlcode = 0 then

  commit;

else

  rollback;

end if



그러나 테이블명 emp 나 칼럼명 empno, ename, job 을 변수로 만들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위 쿼리를 포맷1을 사용하여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 글은 회원 전용입니다.

https://all4museum.tistory.com/entry/%ED%9A%8C%EC%9B%90%EC%A0%9C-%EC%84%9C%EB%B9%84%EC%8A%A4-%EC%8B%9C%EC%9E%91?category=892450

 

프리미엄 회원 모집

 

all4museum.tistory.com

 

 

Posted by A4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