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최적화

윈도우팁 2011. 8. 24. 01:16

* 내가 쓰는 윈도우 최적화 하기

Tuning my Windows OS!

윈도우 OS를 사용하다가 다음 증상이 있으면 최적화할 때가 된 것입니다.

1. 부팅 시간이 느려졌다.
2.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실행시간이 처음보다 오래 걸린다.
3.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갑자기 이상한 아이콘들이 상단 메뉴에 생겼다.
4. 인터넷 홈페이지가 자기 마음대로 변경됐다.
5.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 전에 없던 광고가 뜬다.
6. 갑자기 화면 전체가 중지한다.



튜닝 1-2-3 순서대로 하세요

1. 튜닝툴 활용하기

V3 Lite, 알약, 어베스트 등 무료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프로그램에 있는 PC튜닝 기능을 사용합니다.


V3 Lite 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메뉴에 PC튜닝을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의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를 보면,

PC튜닝
 -
튜닝 설정

이렇게 PC튜닝 설정이 선택된 화면입니다.

오른쪽 시스템 영역의 레지스트리 를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자, 네트워크 등 윈도우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작업과 그와 관련된 설정 정보를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소프트웨어 즉, 프로그램을 자주 설치하고 삭제하다보면 불필요한 설치정보와 설정정보가 남아있어 윈도우 전체의 퍼포먼스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 때 필요한 정보는 보호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레지스트리를 열어서 함부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변경하면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PC튜닝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확인버튼 클릭!

다시 돌아온 화면에서 PC최적화 클릭~


 

 


일단, V3를 믿고 최적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최적화가 성공적으로 끝났으면 우측하단의 마침 버튼 클릭~

다시 돌아온 화면에서 이번에는 PC관리 버튼 클릭~

 


 


- 프로그램 관리 : 설치된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ActiveX 관리 : ActiveX 란 주로 웹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을 설치형으로 구현해 놓은 것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치된 ActiveX는 삭제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 사이트에 다시 접속하면 ActiveX 다시 설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툴바관리 : 보통 툴바라고 하면 브라우저 상단 메뉴의 가로줄 하나를 거의 점령하다시피 해서 특별한 기능을 실행하는 
                아이콘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삭제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크게 건드릴 건 없습니다만, 혹시라도 살펴보면 간혹 이상한 넘이 한 둘 끼여 있습니다. 그럼 과감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약이나 다른 툴들도 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 기능들을 잘 찾아서 사용하세요.


*요즘 무슨무슨 클린 이나 무슨무슨 캐어 등 많은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만 설치하기 전에 꼭 검색사이트에서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PC를 검사 결과를 거짓으로 해놓고 악성코드가 많으니 치료하라고 해놓고 돈을 요구합니다.
또 홈페이지를 고정하거나 과다한 광고창을 열어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주로 인터넷 웹하드 프로그램이나 게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됩니다.
사용자 눈에 띄지 않는 작은 체크박스를 만들어 놓고 마치 사용자가 설치에 동의한 것처럼 꾸미는 방식입니다.

프로그램 설치시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2.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삭제하기

윈도우가 시작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있으면 삭제합니다.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R 을 누르면 실행창이 오픈됩니다 (윈도우키+R).

 



여기에 msconfig 를 입력하고 확인버튼 클릭~

 

 


시작프로그램탭을 선택하면 윈도우가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 보입니다.
왼편의 체크박스에 체크된 것들이 윈도우가 시작할 때 실행됩니다.
모든 프로그램을 체크해제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하게 체크 해제 합니다.
그래도 V3 Lite 같은 프로그램은 체크해야겠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할 지를 묻습니다. 이는 윈도우를 다시 시작해야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3. 프로그램 설치폴더(c:\progrm files) 를 열어서 직접 삭제하기

요거는 사실 좀 위험한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삭제된 프로그램 중에는 만들어놓은 폴더만 남겨놓는 넘들이 있습니다. 그럼 빈폴더는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악성코드들, 이넘들은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다시 설치될 수 있는 파일을 남겨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도 직접 폴더를 찾아서 삭제해야 합니다. 평소에 자신이 설치해 둔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면 필요한 프로그램과 불필요한 프로그램 그리고 그 폴더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또 의심이 가는 폴더는 검색사이트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혹  윈도우 설치폴더\Windows 나 그 하위폴더인 system 또는 system32 에 숨어 있는 넘들도 있습니다.
이런 넘들은 직접 찾기는 어렵고 증상이 일어났을 때 검색사이트에서 해결책을 찾거나 백신프로그램을 돌려서 치료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이것까지 잘 끝냈다면 당신의 윈도우OS는 훨씬 가벼워졌으리라....   그래도 무거우면 OS를 다시 설치하심이...ㅎㅎ


윈도우가 느려졌다고 무턱대고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느려진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드디스크의 조각들은 아무 죄가 없습니다.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쓰고 지우는 일이 반복되면 디스크 단편화라는 현상이 일어나서 비교적 큰 파일들의 파편이 여기저기 흩어져서, 결국 읽고 쓰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요즘 하드디스크 속도도 7200rmp 이상으로 좋아졌고 cpu, ram등의 성능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사실 피부로 느껴질 만큰의 속도가 느껴지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서 다르겠죠. 평소 크고 작은 파일들을 하드디스크에 자주 저장했다가 삭제한다면 적당한 시기에 조각모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주 가끔 일년에 2, 3번 정도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A4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