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환경

1
. 오라클10g 다운로드

 

오라클10g 는 더 이상 오라클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으므로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제목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윈도우32비트 버전만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메일 : chstroke@nate.com

제목 : 오라클10g요청_성명

 

기존에 메일주소가 있는 댓글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삭제하고 있습니다.

메일주소를 댓글에 남기지 마세요.

 


 

 

오라클11g로 실습하고 싶은 분은 다음 링크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http://all4museum.tistory.com/entry/오라클11g-다운로드설치

 

 

2. 오라클10g 설치하기
오라클10g 를 실습할 PC에 직접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를 따로 구축하려면 몇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1521 포트로 포트포워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1521 포트를 방화벽에서 열어주어야 합니다. 이런 설정이 익숙하지 않다면 그냥 자신의 PC에 설치하세요)

환경은 윈도우XP,7,Server 입니다.

오라클 설치 파일의 압축을 풀면
10201_database_win32  폴더가 생성되구요.

10201_database_win32\db\Disk1\setup.exe 를 실행하세요.


Oracle 홈 위치는 기본적으로 오라클 설치파일이 들어 있는 드라이브를 기준으로 자동 작성되는데요

C:\oracle\product\10.2.0\db_1 으로 되어 있네요.
C 드라이브 말고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고 싶으면 C 를 다른 드라이브 이니셜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경로는 건드리지 않는게 좋겠죠?

시작 데이터베이스(추가 720MB) 생성...은 일단 체크하지 않습니다.
지금 체크하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지만 우리는 오라클 설치 후에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라클은 DB가 아닌 DBMS 입니다. 잊지 마시길... 그래서 DBMS 설치하고 나서는 여러개의 DB 를 생성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여기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경고 메시지만 뜨고 안 넘어갑니다.
오라클을 설치하는데 필요 조건이 있는데 지금 시스템에서는 만족하는지 잘 모르겠으니 사용자가 알아서 확인하라는 겁니다.
그럼 살포시 확인하면 되겠죠? 상태 란에서 비어있는 체크 부분을 다 체크해 주세요.
불안해하실 필요 없어요. 수동으로 설정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잘 설치 되거든요.
그럼 또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javaw.exe 가 네트워크를 쓴다네요. javaw.exe 는 자바 실행파일을 구동하는 건데요.
오라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경고창이 뜨는 겁니다. 그럼 네트워크 사용하게 해 줘야 겠죠?
엑세스 허용을 클릭~




오라클 설치 내역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니까 확인하라는 뜻입니다.
그럼 설치 버튼 클릭!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몇 분정도 걸립니다.


 


이 화면이 나오면 설치 성공입니다. 그럼 종료 버튼을 누르면 오라클 설치 종료!

 

 

 

Posted by A4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