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BUilder 10.5

"파워빌더를 쓰는 이유는 데이터윈도우(DataWindow) 때문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파워빌더에서는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An object you create to retrieve, present, and manipulate data from a relational database or other data source (such as an Excel worksheet or a dBASE file). The DataWindow object contains database information that can be viewed and updated by users without using SQL statement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나 다른 데이터소스의 데이터를 조회, 표현, 조작을 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오브젝트이다.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는 SQL 구분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자에 의해 보여지고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담고 있다.


앞으로 배울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는 파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DB와 연동해서 가져온 데이터를 파빌에서 제공하는 폼 형태에 맞게 자동 배치시킵니다. 
그 기능이 너무나 막강하기 때문에 DB 연동 리포터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데이터윈도우 컨트롤은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를 화면에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An object you place in a window or in a custom visual user object that acts as a container for a DataWindow object that has been created in the DataWindow painter.

데이터윈도우 페인터에서 만드는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를 담는 도구로 윈도우나 커스텀비주얼유저오브젝트에 배치된다.



지금까지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와 데이터윈도우 컨트롤....두 가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뭐, 정의는 이 정도로 해두구요. 실습을 해봐야 감이 오겠죠?

앞으로....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DataWindow object) 를  dw 라고 하고
데이터윈도우 컨트롤(DataWindow control) 을 dw 컨트롤이라고 하겠습니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dw 는 다음을 기약하고 먼저 dw 컨트롤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파워빌더 Help
그 전에 파워빌더 help 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파워빌더에서 F1 을 누르거나   메뉴 - Help - Contents 를 열면
도움말 항목창이 열립니다. 파워빌더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친절하게 영어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  
파워빌더 스크립트창에서 검색을 원하는 코드에 커서를 두고 shift + F1 을 누르면
도움말 항목창이 열리면서 그 코드를 자동으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윈도우7에서 파워빌더 도움말 항목창이 열리지 않고 Windows 도움말이 열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해결책은 파워빌더팁 카테고리의 윈도우7 파워빌더 도움말 문제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_list 윈도우를 오픈하고 레이아웃창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아이콘 메뉴의 컨트롤 모음창에서 create DataWindow Control


또는


메뉴 - Insert - Control - DataWindow 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레이아웃창의 윈도우에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dw컨트롤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와 위치를 잡으세요.
방법은 커맨트버튼의 크기와 위치를 잡는 것과 동일합니다. 물론, 다른 컨트롤도 그렇구요. 혹시 이거 안되시는 분은 이전 강의를 반드시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만들었나요? 

DataObject 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위에서 dw컨트롤은 dw를 담는 도구라고 했습니다.
dw 와 dw 컨트롤을 연결하려면 이 속성에 dw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물론, 나중에 dw를 만들고 나서 하는 일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오라클 SQL 에 대해서 모르면 따라 올 수 없는 내용이므로 오라클팁 카테고리에서 꼭 공부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은 댓글로 남기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A4M
,